본문 바로가기
지금 관심은

K 패스 교통카드 혜택, 신청 방법과 The 경기패스, 인천 I 패스의 추가 혜택

by 고등어와 치즈 2024. 4. 28.

요즘 K 패스 교통카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 달 15회 이상이라면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직장인, 학생 등에게는 반가운 소식인 듯하다. K 패스 교통카드의 혜택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경기도의 The 경기패스와 인천광역시의 인천 I 패스에서 별도로 지원하는 혜택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K 패스 교통카드
K 패스 교통카드 5월 1일부터

 

K 패스 교통카드

K 패스 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가 2024년 4월 30일 자로 폐지되고 기능을 개선해 5월 1일부터 혜택이 대폭 상향 조정되어 시행되는 새로운 교통카드다.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등 다양한 대중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로 적립하여 다음달 중순경 현금으로 환급 받을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는 없고,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라면 전환 서비스를 통해 K 패스 교통카드로 사용이 가능하다. 알뜰교통카드 사용자가 아니라면 각 카드사에서 K 패스 전용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한다.

 

각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할인 서비스와는 별도로 K 패스 서비스는 유용하기 때문에 카드사별 실적을 충족하지 않았다고 해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일은 없다. 단지, 카드사에서 제공되는 실적대비 혜택을 받지 못할 뿐이다.

 

K 패스 교통카드 혜택

K 패스는 사용자층을 일반, 청년, 저소득층으로 나누어 마일리지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최대 월 60회분까지 일반은 20%, 청년(만 19~34세)은 30%, 저소득층은 53.3%가 마일리지로 적립된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다음달 중순 경 현금으로 환급된다. 

 

기존 카드들과는 달리 전국의 시내교통수단에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인 듯하다. K패스 카드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한다. 재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반반씩 부담하며 서울은 지자체가 60%을 분담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요금이 1,400원과 2,500원이니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실질적으로 부담하는 금액은 다음과 같다.
요금 1,400원인 대중교통 : 일반은 1,120원, 청년은 980원, 저소득층은 658원
요금 2,500원인 대중교통 : 일반은 2,000원, 청년은 1,750원, 저소득층은 1,175원

 

K 패스교통카드와 기후동행카드 중 무엇이 유리할까?

월 이용하는 대중교통 이용료가 일반 77,500원 이상, 청년 78,715원 이상이라면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하고, 그 미만 사용자라면 K 패스가 유리하다.

K 패스에서는 청년층에 속하지 않으나 기후동행카드에서는 청년층에 속하는 35세부터 39세까지는 K 패스에서는 일반 (20%)를, 기후동행카드에서는 청년 (55,000원)이 적용됨으로, 월 68,750원 이상을 사용할 것이라면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하겠다.

기후동행카드
- 실물카드는 3천원에 판매되며, 모바일 카드는 무료발급된다.
- 사용기간은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이며 이용 횟수는 무제한이다.
- 서울에서 사용가능하나 이용불가한 노선들이 있어 이용 시 미리 체크해야 한다.
- 버스와 지하철 이용시에는 62,000원, 따릉이도 함께 이용 시 65,000원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 1인 1장 원칙으로 여러명 결제는 불가하다.
- 하차 시 카드 태그는 필수이며, 2회 이상 미태그 시 24시간 동안 카드 사용이 중지된다.
자세한 내용은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기후동행카드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 패스 교통카드 신청방법

그동안 교통 기능이 있는 카드를 이용했더라도 기존 카드에 연결해서 쓸 수가 없기 때문에 카드사에서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고 신청해야 하는 절차가 있으며,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했던 분들이라면 간편히 전환신청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알뜰교통카드 없는 신규 이용자

K 패스 카드 사업에 동참하는 카드사는 총 11개사라고 한다.

  1. 카드사 홈페이지나 K 패스 누리집(홈페이지) 안내에서 원하는 카드사 링크를 따라 K 패스 전용카드를 신청한다.
  2. 카드 수령일이 5월1일 전이라면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나 앱에서 회원가입 후, K 패스 회원전환 신청을 한다. (4월 29일 12시~5월 1일 0시까지는 홈페이지가 K 패스 전환을 위한 시스템 점검이 진행되어 이용이 불가하다)
  3. 카드 수령일이 5월 1일 이후라면 K 패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회원가입한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가 K 패스 홈페이지로 재정비될 예정)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1.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K 패스 회원전환 신청만 하면 적용된다.
  2. 아직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선불형 이즐 알뜰교통카드(실물) 구매자라면 4월 말까지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하고 곧바로 K 패스 전환 신청을 하면 되며, 이런 전환과정이 필요 없는 K 패스 선불형 카드 버전도 출시 예정이라고 한다.

 

The 경기패스와 인천 I 패스 추가혜택

K 패스를 신청하면 경기도민은 자동으로 'The 경기패스'로 전환되고, K 패스 가입자 중 주소지가 경기도인 경우에도 자동으로 'The 경기패스'가 적용된다. 인천도 마찬가지로 자동 전환된다. 좋은 점은 K 패스의 기본 혜택에 더해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에게는 추가혜택도 지원된다.

  1. 지원 횟수 상한 없이 서비스 제공 (K 패스는 월 60회까지)
  2. 청년의 기준을 만 39세까지로 확대 (K 패스는 만 19세~34세)
  3. 만 18세 이하 어린이 및 청소년 연 12만원 한도 지원 (별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함)

인천의 경우, 여기에 만 65세 이상 환급 비율을 30%로 확대하는 지원이 하나 더 추가된다.

 

K 패스 사업 대상 지역

인구 10만 명 이상인 기초자치단체와 세종특별자치시, 제주특별자치도 및 서귀포시는 이용이 가능하나, 인구 10만 명 미만인 기초자치단체 중 주민등록상 아래 지역에 거주하면 이용이 불가하다.

K 패스 이용 불가 지역

  • 강원 : 속초시, 평창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
  • 전북 : 김제시, 고창군, 부안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 경북 : 문경시, 예천군, 의성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봉화군, 울진군, 울릉군
  • 전남 : 고흥군, 화순군, 영암군, 곡성군, 구례군, 보성군, 장흥군, 강진군, 함평군, 완도군, 진도군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 및 K패스와 지하철 정기권과도 비교해보자.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 및 K패스와 지하철 정기권과도 비교해보자.

K패스 카드가 5월에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현재 서울시에서 시범운영중인 기후동행카드도 다시한번 소환되고 있다. 서울시민이라면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카드 중 무엇이 유리한지 따져보고 선

rem.huibud.com

2025년 최저 임금? 이제라도 140원 올려 최저 임금 1만 원대 가능할까?

 

2025년 최저 임금? 이제라도 140원 올려 최저 임금 1만 원대 가능할까?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최저임금 1만 원의 요구는 계속되어 왔으나 결국 여러 가지 요인으로 최저임금은 지금껏 1만 원을 넘기지 못하고 2024년 기준 9,860원이다. 1만 원까지 140원. 2025년 올해

rem.huibud.com

제4 이통사 등장? 28GHz 주파수 압수 당한 KT와 LG U+, 턱걸이 SKT

 

제4 이통사 등장? 28GHz 주파수 압수 당한 KT와 LG U+, 턱걸이 SKT

이동통신사 하면 우리는 KT, SKT, LG U+ 를 떠올린다. 그도 그럴 듯이 이 3사가 전체 통신시장 매출의 97.1%를 차지한다고 한다. 그런데 22년간의 이 통신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4번째

rem.huibud.com

미세먼지 예보 등급과, 나를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7 가지 행동 요령!

 

미세먼지 예보 등급과, 나를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7 가지 행동 요령!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사람들에게 얼마나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었다. 세상이 이렇게 변했는데 사람의 신체가 적응 프로세스를 돌리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을 했다면(바로 나!)

rem.huibud.com